환경부 정복영팀장님 초청 간담회 보도자료입니다. (09.03.17.)

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환경부 정복영팀장님 초청 간담회 보도자료입니다. (09.03.17.)

관리자 0 83 2019.11.14 16:16
 
    빗물관리 활성화 정책 간담회 개최
 
  환경부/한국빗물협회, 빗물산업 육성/발전 노력
 
 환경부는 한국빗물협회(회장 김영환)와 빗물관리 활성화를 위해 정책간담회를 17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환경부와 협회는 기후변화, 극심한 가뭄 등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빗물이용의 활성화가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민/관이 협력해 빗물산업 육성/발전에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환경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빗물이용 활성화를 위해 법, 제도, 경제적 인센티브정책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혔다. 빗물관리시설 의무설치 범위를 국가 및 지자체가 신축하는 공공청사로 확대키로 했다. 현재는 지붕면적 2400, 관람석 1400석 이상의 종합운동장 및 실내체육관에만 의무적으로 빗물관리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새로 짓는 모든 공공건물에는 이용, 저류, 침투, 등 빗물관리시설을 규모에 상관없이 설치토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사업자가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건물 용적율 확대, 상하수도 사용료 감면, 설치비용 보조/융자 등 인센티브 제공 등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쳬계적인 빗물이용계획 수립 및 촉진을 위해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법안이 마련되면 빗물이용에 관한 국가종합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협회도 빗물이용시설의 설계, 시공 및 운영관리에 대한 기술개발 및 학계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빗물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공공시설 빗물관리 시설 설치와 관련해 이용/저류/침투의 시설규모, 용량산출 방법 등 기술적인 사항에 대해 협회에서 기준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빗물협회는 20일 경남 창원 컨벤션센타에서 녹색성장과 빗물관리를 주제로 "국제빗물포럼" 및 "경남물지구 엑스포 전시회"를 개최한다. 협회는 이번 행사를 통해 빗물이용 필요성에 대한 대국민 홍보와 빗물산업 발전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정인수 기자 (국토경제신문에서 발췌함. 2009. 03. 23. 월요일 제33호)

Comments

메일문의하기

CS Center


02.3436.5333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 12:00 ~ 13:00